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시장균형과 가격기구 그리고 수요

by 블루리본23 2024. 3. 6.

자본주의 시장경제와 가격기구의 역할, 수요의 요인들

시장에서 가격을 결정하는 균형점을 이해하고, 수요를 결정짓는 다양한 요소를 파악함으로써 시장경제를 제대로 바라볼 수 있다.

시장균형과 가격기구 그리고 수요

목차

 

1. 시장경제란?

2. 가격기구란?

3. 수요란 무엇인가?

 

시장경제란?

 

자본주의는 시장과 경쟁 사이에 긴밀한 관련성을 지닌다.

시장을 통해 대부분의 제품 가격이 형성되며, 이때 공급과 수요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시장경제는 사회구성원의 자유로운 의사결정, 교환, 분업을 통해 의식주를 해결하는 일련의 과정을 지칭한다. 시장경제는 자본주의라는 단어와 유사한 의미로 해석되는데, 이는 시장경제의 하드웨어 측면만을 고려할 때 그렇게 볼 수 있다. 하지만 시장경제는 하드웨어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즉, 능률만을 추구하여 가치중립적인 원리로 돌아가지만은 않는다는 말이다.

사람들의 분업, 교환, 상호작용 사이에는 도덕이나 문화와 같은 가치가 따라붙는다.

다시 말해 시장 경제체제라는 하드웨어에 정신과 도덕이라는 소프트웨어가 붙어 시장경제를 이루고, 가격기구를 통해 가장 효과적인 자원의 배분이 이뤄진다.

 

가격기구란?

 

공급과 수요의 변화에 따라 결정되는 가격기구를 통해 시장경제는 작동한다. 시장경제는 자원배분을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 제도로 인식된다. 그 이유는 가격기구가 자원의 배분을 결정하는 자율적 기구이고, 수요와 공급이라는 두 축을 통해 시장 경제체제가 움직이기 때문이다.

물론 정부의 역할을 배제하는 것은 아니다. 자유 경쟁시장이 순수하게 저절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고, 법과 질서의 존재가 필요하다. 정부를 통해 이 법과 질서가 유지되기 때문에 정부의 역할도 중요하다. 그러나 정부가 해야 할 전통적인 기능은 자율적인 민간 경제 활동을 침범할 정도의 높은 수준은 아니어야 한다.

시장은 스스로 문제를 풀어나가는 역할을 하고, 보이지 않는 손이 그 역할을 설명해 준다.

즉, 시장과 가격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공급과 수요로 결정되는 '시장균형 의미를 파악하는 게 우선이다.

공급과 수요에서 가장 주요한 개념은 '균형'으로서 우리는 이를 '시장균형'이라고 부른다.

시장균형은 공급과 수요가 만나는 균형점에서 생성된다. 그리고 이 시장균형은 완전한 경쟁 시장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수요란 무엇인가?

 

Demand. 수요는 소비자의 구입 의사, 지급 능력에 따른 상품의 양이다. 이때 수요는 특정 기간 소비자가 구입하고자 하는 의도, 흐름 flow를 의미한다. 또한 수요는 개별수요와 시장수요로 구성된다.

그렇다면, 수요는 필요나 욕구 등과 무엇이 다를까?

Needs. 수요는 인간이 결핍된 부분에 대해 필요로 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배고픔이나 애정결핍 등을 떠올려 보면 된다. 반면 Wants. 욕구는 개인의 성장단계에서 표현될 필요의 또 다른 이름이다. 이를테면 단순히 배고플 때 음식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이 먹고 싶은지 말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투자 대비 가장 큰 만족을 이끌 상품을 택하는데, 이 욕구가 구매력과 함께 올 때 Demands, 수요가 되는 것이다. 즉, 수요는 기회비용을 고려하기 때문에 단순한 필요나 욕구와는 구분될 수 있다. 대부분의 상품에는 대체제가 존재한다. 즉,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상품이 존재한다. 돼지고기, 소고기 등이 대체제 관계이며 영화와 VOD 서비스도 대체제 관계다.

수요에는 여러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

상품의 가격, 소비자의 취향, 소득, 기대감 등이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먼저 소득을 보자.

예를 소비자의 소득이 늘면 커피 수요는 늘어날 수 있다. 소득이 높아지면 인스턴트커피에 대한 만족감이 낮아지고 전문 에스프레소 커피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수 있다. 소득이 늘면 작은 평수의 아파트보다는 더 큰 평수의 아파트를, 소형차보다는 중·대형차를 구매하는 경향이 생긴다. 소득이 늘 때 수요가 반대로 감소하는 재화는 열등재라고 부르며, 소득이 늘 때 수요도 함께 늘어나는 재화를 정상재라고 부른다.

미래에 대한 기대는 어떨까.

미래에 소득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가 되면 인스턴트커피보다 전문 에스프레소 커피의 구매가 늘 수 있다. 반면 곧 에스프레소 커피 가격이 떨어질 것으로 기대가 되면 당장에는 커피를 줄일 것이다.

이러한 수요의 변화를 나타내는 도구가 수요곡선과 수요표다.

수요표는 가격과 수요량 사이의 관계를 표로 나타내며, 이 둘 사이의 관계를 수요의 법칙이라고 정의한다. 그리고 수요곡선은 가격과 수요량의 관계를 표시해 준다. 수요곡선상의 이동과 수요곡선 자체의 이동은 다른 개념인데, 수요곡선상의 점의 이동은 수요량 전체의 변화를 의미한다. 반면 수요의 변화는 수요곡선 전체가 움직이는 것으로 표현된다.

수요의 변동은 가격과 수요량의 변동이 동반되고, 새로운 수요곡선에서도 수요의 법칙은 다시금 작동한다.

예를 들어 교통 요금이 올라가면 승용차에 대한 수요는 어떻게 될까? 소비자들은 교통 요금이 올라갔으므로 자가용에 대한 관심과 구매가 증가할 것이다. 또한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 대중교통 이용하기 캠페인이 확대되면 자가용을 덜 사려는 움직임이 보일 것이다. 이처럼 수요는 환경적 요인, 사회적 요인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영향을 많이 받는다.

다양한 요인들의 변동에 따라 수요가 어떻게 변화할지를 우리는 이해해야 하고, 이러한 지식은 사람들의 경제활동에 매우 유용할 것이다.

'경제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비자와 한계효용  (1) 2024.03.08
시장의 공급 그리고 균형  (0) 2024.03.06
경제학의 분류와 방법론  (2) 2024.03.06
경제학자와 자본주의  (1) 2024.03.05
경제학과 경제적 사고  (0) 2024.03.05